신동일 연구소:

 

첫 마음

1999년 10월에 박사학위를 받고 2000년 3월부터 줄곧 대학교수로 일해온 저는 일종의 사회적 특권을 누렸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연구실과 강의실에서 연구와 교육활동에 전념하겠지만 사회적 약자와 사회를 위해 사랑과 공의의 마음으로 봉사할 책임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신동일 연구소'은 중앙대학교에서 지원하는 창업벤처 연구소였고 2008년에 기업으로부터 펀딩을 받으며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소장인 제가 2010년부터 미국대학에서 연구년을 보내고 그 이후에도 해외 방문이 잦아지면서 수익기관으로서의 사업을 중단했습니다. 대신에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공적 기관, 교육단체, 소외된 사회계층을 무료로 도울 수 있는 비영리 연구소로 전환해보고자 구상 중입니다.

학교 안팎에서 당장 맡고 있는 일이 먼저라서 아직 누구와 어떻게 프로보노 활동을 할 지 구체적인 계획도 부족합니다. 아무튼 제가 습득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세상과 공유하는 경로를 찾고 있습니다. 무료 봉사만 할 계획이지만 만약 기부금을 받을 경우 모든 금액은 사회적 공헌을 위한 기부금으로 헌납할 것이며 내역은 이곳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연구소를 함께 운영할 분이 계시면 연락 주십시요. 함께 일해보고 싶습니다.

다음은 2008년 연구소를 시작할 때 작성한 사명 선언문, 비전입니다. 그 때 마음을 떠올리며 이곳에 남겨둡니다.

 

사명 선언문

언어(영어)를 사용하고, 가르치고, 평가하는 현장에서 위축된 학생과 가정을 변화 & 회복시킨다. 공공단체나 사회 단체, 혹은 저소득층이나 대상화된 개인을 위해 교육활동, 언어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실행한다. 연구소는 눈에 보이는 기관(institute)이 아니며 운동(movement)이다. 그 일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활동내용을 주목한다.


(1) Testing: 큰 시험의 오용을 경계하고 보다 민주적이고 인격적인 평가, 구술평가, 학습자를 위한 평가, 권한이 위임된 평가를 잘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English Language & Education: 경제주의, 기술지배주의, 경쟁주의, 단일언어주의 등의 시대적 풍조에 의해 (특히 영어) 말과 글 교육이 지나치게 획일적으로 위생화/표준화되고 있음을 경계하며 언어(학습 및 사용)의 다양성과 놀이성을 세상에 이해시킨다. 스토리텔링, 적정교육, 평가지식교육, 언어담론 교육 등을 통해 위축된 학습자를 격려한다.

(3) Identity & Persoanl Growth: 비인격화된 학습자 혹은 수험자의 정체성을 성찰하고, 자존감을 회복하고, 세계로 다시 접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전

우리는 공익을 목적으로 일한다. 언어(영어)를 사용하고, 가르치고, 평가하는 곳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받지 못할 때 우리는 그 곳에 찾아가서->조사·탐구하고->진단하고->제안하고->돕고->격려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또한 우리는 언어(영어)시험을 부적절하게 준비하거나 재정적인 이유로 시험 준비마저 적절하게 할 수 없는 학습자들을 주목한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 학습자들이 부적절한 시험과 언어(영어)공부를 반복하면서 언어의 놀이성, 다양성, 인격성을 학습하지 못하는 교육문화를 안타까워한다. 그래서 말과 글 배우기를 통해 인격이 회복되고 변화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을 찾아본다.

(만약 기업이나 국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스토리텔링, 진단평가, 언어에 관한 대안담론, 혹은 평가지식을 공유하고 평가권한을 위임시킬 수 있는 교육 체제에 관한 연구개발 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우리는 시간이 허락될 때마다 부지런히 국내외 사례를 학습하고 관련 연구물을 출판한다. 멘토링, 컨설팅, 기타 교육과 연구에 관한 우리의 열정을 이해하는 분들을 반갑게 만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가진 창조적인 생각, 전문성, 경험, 성실함, 돕는 마음을 높게 평가하며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가 정직하게 연구하고 교육시키는 모든 지식활동에 무척 만족한다. 그들은 우리가 준비한 것을 적용하고 기뻐한다.

때로는 우리가 성실하게 실행하는 연구와 교육활동을 위해 재정적으로 우리를 돕는 기관과 단체를 만난다. 우리는 서로 신뢰하는 그들과 오랜 우정을 쌓아가고, 우리들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과 전인격적인 성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된다.

함께 일하는 우리는 과거가 어떻든, 나이가 어떻든, 변화와 회복을 꿈꾸는 청년들이다. 우리는 서로 아끼고 좋아하며 각자의 영역 전문성과 리더십을 존경하고 따른다. 우리는 모두가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가라는 자존감을 갖고 있으며 예비전문가와 대중들에게 알기 쉽게 전문지식을 교육시킬 마음가짐을 갖고 있다. 우리는 위축된 가정을 회복시키고 학생들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일을 한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진다.

 

신동일 연구소 
Office: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221 중앙대학교 305동 414호 / 전화번호: 820-5098 / e-mail: shin@cau.ac.kr
COPYRIGHT (c) 2013 씨줄과 날줄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