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일 연구소:

 

언어시험 개발과 적절성 분석

1. 언어(영어)시험 개발, 시행, 타당성 분석

본 연구소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곳이라면 언어(영어)시험의 개발과 시행에 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특별한 목적을 위한 언어(영어)능력 교육평가에 관한 전문적인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영어시험은 철학의 부재이며, 기술적인 정교함도 부족합니다. 시장의 힘을 과장하거나 국가의 정책으로 겁을 주기도 합니다. 거짓말쟁이가 너무 많습니다. 어디서나 엇비슷한 시험이고, 외국에서 수입한 시험 콘텐츠에 지나치게 의존적입니다. 그래서 본 연구소는 공예사(Craftman)의 마음으로 영어시험에 대해 창의적인 지혜로 영어교육기관 컨설팅, 임원이나 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스탭 자문, 특별 강연이나 워크샵 기획 등 종합적인 컨설팅 업무를 감당합니다.

영어시험 설계 컨설팅은 정부, 기업, 학교 현장의 필요에 맞는 목적형, 맞춤형 영어시험을 기획하고 관련 시험준비 콘텐츠도 함께 제작하는 업무입니다. 영어시험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교재를 컨설팅합니다. 영어시험을 시행해야 하는 기업이나 기관이 적절한 시험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필요한 경우 저가로 맞춤형 시험을 단기간에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본 연구소는 붕어빵 찍어내듯이 영어시험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예사의 마음으로 언제 어디서든 주어진 환경에서 최상의 영어능력과 성취도 평가모형을 만듭니다.

2. 언어(영어)시험의 횡포와 오용 분석

본 연구소는 국가, 기업, 학교 기반의 언어(영어)시험이 부적절하게 정책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주목합니다. 언어시험으로 개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곳에서 학습자와 수험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콘텐츠개발

본 연구소는 스토리텔링 교육과정의 개발과 시행을 무료로 컨설팅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초등학교 교과서 'StoryTown'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초중등과정으로 재구성한 자료를 예시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구소는 Lesson Plan, Activity Inventory, Teacher's Manual 등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 컨설팅

언어(영어)교육을 실행하고 연구하고 있는 공익기관, 시민단체, 학교, 중소기업 등이 요청할 때 무료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말과 글을 가르치는 곳에선 여전히 구태의연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발견합니다. 영문법, 내신과 수능준비, 전화영어, 논리력과 창의력, 회화교재, 스토리 기반의 교육, 논술과 토론, 등 관행적으로 유지되는 교육내용에 스토리텔링 학습의 필요와 의미를 부여할 때 언어공부는 더욱 즐거울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전국 혹은 서울지역에서 영향력 있는 영어교육 프로그램도 돕고 싶습니다. 교육방법과 내용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대학의 프로보노 연구소라는 한계 때문에 직접 사업을 실행하고 콘텐츠를 개발할 여유가 없습니다. 대신 선한 뜻을 가지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에게 귀한 아이디어를 무료로 제공하길 원합니다.

또한 획일적이거나 고비용-고부담의 언어(영어)학습 체제로 인해 언어사용/학습의 자유와 형평성이 침해되고 있는 곳을 주목합니다. 그곳에서 개인과 언어의 권리를 회복시킬 방안을 함께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너와 나의 스토리가 진정성을 갖지 못할 때 말과 글 공부는 광고 속의 구호와 개인의 경쟁 논리에 침식됩니다.

 

 

신동일 연구소
Office: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 221 중앙대학교 305동 414호 / 전화번호: 820-5098 / e-mail: shin@cau.ac.kr
COPYRIGHT (c) 2013 신동일 연구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