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자유주의/단일언어주의/맥커뮤니케이션 vs 횡단/도시/생태/자원 언어사회
2. 담화/담론분석 
3. 언어평가-언어정책/계획
4. 스토리텔링 교육/문화; 내러티브탐구 연구방법
5. 언어평가: 개발과 실행
6. '한국의 영어평가학' 시리즈
7. 언어평가학 역서
8. 언어평가학 기타 저서
9. The Books I Liked
10. Favorite Writers



1. 신자유주의/단일언어주의/맥커뮤니케이션  vs  횡단/도시/생태/자원 언어사회

- 신동일. (기획 중). 도시공간, 세계화, 그리고 언어능력.
- 신동일, 김가현, 박수현. (2017년 출간 목표). 미래 언어는 자원이다.
- 신동일. (2017년 출간 목표). 신자유주의 시대, 한국의 언어풍경.
- 신동일, 박수현, 김가현, 조은혜, 심우진. (2017). 접촉의 언어학, 다중언어사회의 교육과 정책. 커뮤니케이션 북스.
(yes24.com 책 소개)


2. 담화/담론분석

- 신동일, 박수현. (기획 중). 페어클러프 담론분석 모형의 이해. 
- 신동일. (2018년 출간 목표). 세계화, 영어, 담론: 국내 글로벌 인재, 인증제, 토종시험에 관한 담론연구.
- 신동일. (2018년 출간 목표). (편저). 영어사회에 관한 10가지 상식: 담론적 개입과 비판적 담론분석.


3. 언어평가-언어정책/계획

- 신동일. (기획 중). 이항대립의 시험사회에서 시험 유용성에 관한 타당도 모형 연구: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 중심으로.
- 신동일. (원고 준비). 이주민과 유학생의 자격: 언어/시험은 고부담 정책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가? 
- 신동일. (원고 준비). 토익공화국의 미래: 영어시험에 관한 사회문화적 쟁점과 전망.


4. 스토리텔링 교육/문화; 내러티브탐구 연구방법

- 신동일. (2018년 출간 목표). 스토리텔링과 언어역량.
- 신동일. (2018년 출간 목표). 스토리텔링 말하기등급과 활동 연습.
- 신동일. (2010). Now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서울: 넥서스.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8). 영어말하기전략. 서울: 크레듀.
- 신동일, 유주연. (2006). 영어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방법의 이해. 서울: 경진문화사.

나우스토리텔 말하기전 내러티브탐

 

5. 언어평가: 개발과 실행

-신동일. (기획 중). 언어능숙도 평가도구의 개발: 유럽 CEFR과 미국 ACTFL 모형을 기반으로.
-Andrew Finch, Dongil Shin. (2005). Integrating Assessment and Teaching in a Classroom: A Practical Guideline. Seoul: Bricks.

integrating

 

6. '한국의 영어평가학' 시리즈

- 신동일. (2012). 한국의 영어평가학 4: 사회문화편. 서울: 한국문화사. (yes24.com 책 소개)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6). 한국의 영어평가학 2: 말하기시험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3). 한국의 영어평가학 1: 시험개발편. 서울: 한국문화사

영어평가학1 영어평가학2 영어평가학3 영어평가학4

 

7. 언어평가학 역서

- McNamara, T. & Roever, C. (2013).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Language testing: The social dimension], (신동일,임관혁, 박윤규, 박진아, 김나희, 김종국, 장소영 역),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6년에 출판)
- Shohamy, E.(2010). 시험의 권력 [The Power of Tests], (신동일, 박윤규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전은 2001년에 출판)
- Davidson, F. & Lynch, B. (2009). 시험개발의 기술 [Testcraft: A Teachers Guide to Writing and using Language Test Specifications], (김영규, 김정태, 신동일, 이은하, 장소영 역: 역저 가나다순),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1년에 출판)

사회적단 시험권 시험개발기


8. 언어평가학 기타 저서

- 장소영, 신동일. (2009). 언어교육평가 연구를 위한 FACETS: 기초과정편. 서울: 글로벌콘텐츠.
- 신동일, 김재민, 신예나. (2007). Hello, OPIc. 서울: 크레듀.
- 신동일. (2005). MATE 말하기평가 지침서.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 이영식, 이완기, 신동일, 최인철. (2003). 언어평가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국.

facets 언어평가의 이

 

9. The Books I Liked

- 앵무새 죽이기 (페이지마다 천천히 넘기려고 일부러 시간을 끌었다. 너무 좋아서)
- 집으로 돌아가는 길 (크리스쳔으로 살자고 한 건 내 인생에서 제일 귀한 결정이다)
- 반고호 영혼의 편지 (이 책이 좋은 사람은 다 내 친구다)
- 인생 수업 (죽음을 정직하게 바라본다. 살아 있음이 기회이고 놀이임을 절실히 배우다)
- 자유론 (자유와 개인의 존귀한 가치. 연구자로서 만난 최고의 클래식 중 하나)
- 매트릭스 (상상력을 배우다)
-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허세를 배우다)


- 그 밖에 청년 때부터 삶의 갈림길에서 우연히 만난 책들. 그래서 잘 잊혀지지 않는 오랜 친구와 같은 책들: 호밀밭의 파수꾼, 위대한 개츠비, 노인과 바다, 1984, 멋진 신세계, 네이티브 스피커; 익숙한 것의 결별, 마흔 세살에 다시 시작하다, 블루오션 전략, 롱테일 경제학, 보노보 혁명;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피터 싱어), 자유주의와 사회적 실천(존 듀이), 숫자의 횡포, 경쟁을 넘어서, 감시와 처벌,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언어와 상징권력, 내러티브 탐구, 언어와 권력.


10. Favorite Writers

- 제인 구달 (연구자로서 롤 모델)
- 헨리 나우웬 (상처 입은 치유자. 깊은 영성으로 글쓰기)
- C. S. 루이스 (이 분 책을 읽으며 꾹 버틴 시간이 그저 감사하다) (순전한 기독교)
- 빈센트 반 고호 (편지글을 보면 늘 아잔하다)
- 알랭 드 보통 (단순한 플롯과 캐릭터. 그래도 몰입이 되는 연애소설)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우리는 사랑일까, 키스 앤 텔,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 파울로 코엘로 (느림의 일상) (흐르는 강물처럼, 연금술사)
- 에릭 프롬 (사랑의 기술, 소유와 존재, 자유로부터의 도피)
- 존 스토트 (균형잡힌 기독교)
- 닐 포스트만 (수십년 전 책인데 아직도 유효한 통찰력) (교육의 종말, 테크노폴리, 죽도록 즐기기)

- 그 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경험이 넘친다고 용기 있는 글을 쓰는 건 아니다'), 맥스 루케이도(책을 쓰는 분명한 목적), 미셀 푸코, 피에르 부르디외, 알피 콘, 장 지글러 ('쟁점을 이렇게 만드는구나'), 조한혜정 ('교수가 되어서 나도 이렇게 책을 써야지' 싶었다), 구본형 (40대에 온전한 독립을 시작하며 거울이 된 책이다), 고종석 ('언어에 관한 대중적 담론을 이렇게 만들 수 있구나'), 정희진 (페미니즘), 팀 맥나마라, 글렌 펄쳐, 서레쉬 카나가라자 (전공 영역의 글쓰기), 지그문트 바우만, 스튜어트 홀, 리처드 세넷, 노만 페어클러프 등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많음. 세상의 모든 작가/연구자들에게 감사. 덕분에 인생이 더욱 풍요로워졌고 저도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