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Books I (will) Have Written

1. 언어/사회, 접촉/도시/생태/횡단언어, 언어자원, 언어차별: 다중언어적 전환

2. 담화/담론 (연구방법): 언어학적/담론적 전환
3. 언어 통치성, 언어평가정책: 비판적/담론적 전환
4. 문화연구, (사회)기호학, 정체성: 문화적 전환
5. 스토리텔링 교육/문화/역량, 내러티브탐구: 서사적 전환 
6. 언어평가: 개발, 실행, 타당화 검증 

7. 언어평가 분야 기타 역서 및 기타 저서

8. 기타
9. The Books I Liked
10. The Writers I Like


1. 언어/사회, 접촉/도시/생태/횡단언어, 언어자원, 언어차별: 다중언어적 전환

 

- 신동일. (2020). 앵무새 살리기: 더 좋은 언어사회를 희망하며. 서울: 박이정. (yes24.com 책 소개) [To Save a Mockingbird. 2020. Seoul: Pagijong Press.]

- 신동일, 박수현, 김가현, 조은혜, 심우진. (2017). 접촉의 언어학, 다중언어사회의 교육과 정책. 커뮤니케이션 북스. (yes24.com 책 소개)  [Study of Contact Language Practice,: Changing Paradigms in Multilingual Societies, 2017, Seoul: Communication Books.]   

 contact linguistics


2. 담화/담론 (연구방법): 언어학적/담론적 전환


- 신동일. (2023년 하반기 출간 예정). 대화의 이해: 맥커뮤니케이터부터 트랜스링구얼까지. 서울: 크레타.

- 신동일. (2022). 담론의 이해: 담화, 담론적 전환, 비판적 담론연구. 책세상. (yes24.com 책 소개)  [Understanding Discourse: Discourse, Discursive Turn, Critical Discourse Studies. 2022. Seoul: Chaeksesang.]

- 신동일. (2022). (전자책). 담론연구의 기획과 실행. 제이콥 아카데미.

- 신동일. (편저). (2021). (전자책). 담화/담론연구 사례: 언어평가사회학 분야에서. 제이콥 아카데미.

 

담론의 이해 담론연구 기획 담화담론연구사례


3. 언어 통치성, 언어평가정책: 비판적/담론적 전환

 

- 신동일. (출간 준비). 영어, 평가, 언어통치성: 토익공화국은 언어능력을 어떻게 의미화하는가? 글로벌 인재와 토종영어시험 담론의 이해.

- 신동일. (2022). (전자책). 언어평가, 평가사회, 언어사회: 이명박 정부 기간의 영어평가정책을 재조명하며. 제이콥 아카데미.

Lee President


4. 문화연구, (사회)기호학, 정체성: 문화적 전환

 

--신동일. (출간 준비). 비판적 언어감수성, 정체성, 포스트민주주의.

-신동일. (2022년 여름 출간 예정). 기호와 의미: 시각영상자료 분석방법론. 서울: 필로소픽.

- 신동일. (편저). (2021). (전자책). 언어, 정체성, 언어교육사회의 이해. 제이콥 아카데미.

 

언어정체성 연구편저

 

5. 스토리텔링 교육/문화/역량, 내러티브탐구: 서사적 전환

 

- 신동일, 유정원. (2022). (전자책). (개정판). 내러티브 탐구: 언어교육사회 연구방법. 제이콥 아카데미.

- 신동일. (2021). (전자책). 스토리텔링 교육: 미국 교과서 Story Town 활용방안. 제이콥 아카데미.

- 신동일. (2021). (전자책).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 스토리텔링. 제이콥 아카데미.

- Shin, D., Kim. K., & Kim. S. (2020). (e-book). Empowering English Language Learners with Storytellers: Teaching Mthods and Activities. Jacob Academy.

- Shin, D., Im, G., M. Seo., Park, S., & W. Shim. (2020). (e-book). Curriculum Design in StoryTown: Goals and Specifications for English Teachers. Jacob Academy.

- Shin, D., Im, G., M. Seo., Park, S., & W. Shim (2020). (e-book). Lessons Plans in StoryTown: How Teachers prepare for the Classes. Jacob Academy.

- 신동일, 박수현, 김주연, 왕건, 심우진. (2020). (e-book). 한국어 스토리텔링 연습: Storytelling Practice for Korean Learners. Jacob Academy.

- Shin, D., Kim. K., & Kim. S. (2019). Storytelling Practice for English Language Learning. GlobeEdit. (contract terminated)

- 신동일. (2010). Now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서울: 넥서스.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8). 영어말하기전략. 서울: 크레듀.

- 신동일, 유주연. (2006). 영어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방법의 이해. 서울: 경진문화사.

내러티브 탐구 증보판  서초초등 프로젝트 책 영어 스토리텔링 Jacob Academy 1 Jacob Academy 2 Jacob Academy 3 now storytelling english speaking strategies  narrative

 

6. 언어평가: 개발, 실행, 타당화 검증

 

- Dongil Shin. (in progress). Critical Discursive Approaches to Language Testing.

- Andrew Finch, & Dongil Shin. (2005). Integrating Assessment and Teaching in a Classroom: A Practical Guideline. Seoul: Bricks.

integrating

 

- 신동일. (출간 준비). 언어평가 개발과 사용에 관한 리터러시 교육.

- 신동일. (2012). 한국의 영어평가학 4: 사회문화편. 서울: 한국문화사. (yes24.com 책 소개)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6). 한국의 영어평가학 2: 말하기시험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3). 한국의 영어평가학 1: 시험개발편. 서울: 한국문화사

영어평가학1 영어평가학2 영어평가학3 영어평가학4

 

7. 언어평가 분야 기타 역서 및 저서

 

- 장소영, 신동일. (2022). (전자책). (개정판). FACETS 프로그래밍: 언어평가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방법. 제이콥 아카데미.

- McNamara, T. & Roever, C. (2013).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Language testing: The social dimension], (신동일,임관혁, 박윤규, 박진아, 김나희, 김종국, 장소영 역),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6년에 출판)

- Shohamy, E.(2010). 시험의 권력 [The Power of Tests], (신동일, 박윤규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전은 2001년에 출판)

- Davidson, F. & Lynch, B. (2009). 시험개발의 기술 [Testcraft: A Teachers Guide to Writing and using Language Test Specifications], (김영규, 김정태, 신동일, 이은하, 장소영 역: 역저 가나다순),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1년에 출판)

- 장소영, 신동일. (2009). 언어교육평가 연구를 위한 FACETS: 기초과정편. 서울: 글로벌콘텐츠.

- 신동일, 김재민, 신예나. (2007). Hello, OPIc. 서울: 크레듀.

- 신동일. (2005). MATE 말하기평가 지침서.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 이영식, 이완기, 신동일, 최인철. (2003). 언어평가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국.

facets 증보판 사회적단 시험권 시험개발기 facets understanding lang testing

 

8. 자유, 사랑, 그리고 삶의 고백

 

- 자유, 사랑, 언어: 코로나 시대 이후의 삶을 상상하며 (초고 완성)

- 인문사회 연구자로 산다는 것: 네가지 (서사, 비판, 담론, 문화) 전환적 사유로부터. (출간 준비)

- 크리스쳔으로 버티기: 모욕과 차별에 맞선다는 것. (출간 준비)

 

9. The Books I Liked

 

- 앵무새 죽이기 (페이지마다 천천히 넘기려고 일부러 시간을 끌었다. 너무 좋아서)

- 집으로 돌아가는 길 (크리스쳔으로 살자고 한 건 내 인생에서 제일 귀한 결정이다)

- 반고호 영혼의 편지 (이 책이 좋은 사람은 다 내 친구다)

-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파커 파머의 책을 사랑하는 모두 나와 같은 길을 걷는 영적 동반자다)

- 인생 수업 (죽음을 정직하게 바라본다. 살아 있음이 기회이고 놀이임을 절실히 배우다)

- 자유론 (자유와 개인의 존귀한 가치. 연구자로서 만난 최고의 클래식 중 하나)

- 자유로부터의 도피 (왜곡된 사랑, 그리고 자유의 실천을 온전히 바라보기 시작할 수 있는 클래식)

- 매트릭스 (상상력을 배우다)

-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허세를 배우다)

1 2 3 8 4 5 6 7

- 그 밖에 삶의 갈림길에서 만난, 그래서 잘 잊혀지지 않는 오랜 친구와 같은 책들: 예를 들면, 픽션 중에서 호밀밭의 파수꾼, 위대한 개츠비, 노인과 바다, 1984, 멋진 신세계, 네이티브 스피커; 논픽션 중에서 익숙한 것의 결별, 마흔 세 살에 다시 시작하다,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피터 싱어), 블루우션 전략, 롱테일 경제학, 보노보 혁명; 사랑의 기술, 소유냐 존재냐 (에릭 프롬);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칼 포퍼); 자유주의와 사회적 실천 (존 듀이); 숫자의 횡포; 언어와 상징권력; 내러티브 탐구;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언어와 권력 등


10. The Researchers/Writers I Like

 

- 미셸 푸코 (연구자로서 통찰력, 자유를 향한 열망, 쟁점적이고 현실을 재구성하는 글쓰기) "그럼 당신은 제가 지난 몇 년간 열심히 연구해서 변함없이 똑같은 주장만 되풀이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에릭 프롬 (우리는 왜 자유를 포기하며, 거짓된 사랑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소유의 삶에 집착하는가?)

- 칼 포퍼 (자유와 권리가 보장되며 개인주의가 실현되는, 오류 가능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이론의 경쟁을 통해 점진적 개혁을 시도하는 열린 사회; 진리를 독점하는 유기체론적 전체주의, 닫힌 사회를 선명하게 구분하고 고발)

- 파커 파머 (지성, 감성, 영성, 혹은 연약함과 의연함을 유연하게 직조한 자기고백과 통찰력, 글쓰기로 돌파한 그만의 삶의 궤적) '가르칠 수 있는 용기',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일 창조 돌봄의 영성', '비통한 자를 위한 정치학', '모든 것의 가장자리에서'

- 테오도르 모노 (사막 전문가로부터 평화운동가로 확장. 폭력, 차별, 전쟁을 고발하는 평생의 지적 시위) "구원이란 장인적인 것, 소박한 것, 침묵, 그리고 '활기를 내포한 느림' 속에 있는 것은 아닐까."

- 제인 구달 (현장성, 침팬지 연구자로부터 동물학, 그리고 환경운동으로 확장)

- 헨리 나우웬 (상처 입은 치유자. 깊은 영성으로 글쓰기에 참여)

- C. S. 루이스 (루이스의 책을 읽으며 꾹 버틸 수 있었다)

- 알랭 드 보통 (캐릭터가 이끄는 플롯, 몰입감 최고의 연애소설)

- 파울로 코엘로 (느림의 일상)

- 닐 포스트만 (미디어와 기술을 새롭게 바라보다)

 

-그밖에도 존 스토트 (균형잡힌 기독교),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경험이 넘친다고 용기있는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다'), 맥스 루케이도 (책을 쓰는 분명한 목적의식), 빈센트 반 고호 (열정과 좌절을 글로 옮기기), 피에르 부드디외, 알피 콘, 장 지글러 ('쟁점은 이렇게 만드는구나'), 조한혜정 ('교수가 되면 나도 이렇게 글을 써야지'), 구본형 (40대에 정신적 독립을 하면서 읽은 책. 내겐 흔한 자기계발서가 아니었다), 고종석 ('언어에 관한 대중적 담론은 이렇게 만드는구나'), 정희진 (여성성과 평화를 알리는 글쓰기, 작가를 보진 못했지만 오랜 친구가 써준 위로와 같은 글), 그 밖에도 연구활동을 하면서는 팀 맥나마라, 노먼 페어클러프, 롤랑 바르트, 지그문트 바우만, 스튜어트 홀, 등의 논점을 많이 읽곤 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작가/연구자에게 감사. 제 인생이 덕분에 더욱 풍요로워졌고 저도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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