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자유주의/단일언어주의/맥커뮤니케이션 vs 횡단/도시/생태/자원 언어사회
2. 담화/담론분석 
3. 언어평가-언어정책/계획
4. 스토리텔링 교육/문화; 내러티브탐구 연구방법
5. 언어평가: 개발과 실행
6. '한국의 영어평가학' 시리즈
7. 언어평가학 역서
8. 언어평가학 기타 저서
9. The Books I Liked
10. Favorite Writers



1. 신자유주의/단일언어주의/맥커뮤니케이션  vs  횡단/도시/생태/자원 언어사회

- 신동일. (기획 중). 신자유주의 시대의 맥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래 언어사회의 언어들
- 신동일. (진행 중). 신자유주의 시대, 한국의 언어풍경.

- 신동일, 박수현, 김가현, 조은혜, 심우진. (2017). 접촉의 언어학, 다중언어사회의 교육과 정책. 커뮤니케이션 북스. (yes24.com 책 소개)


2. 담화/담론분석

- 신동일. (기획 중). 페어클러프 담론분석방법의 이해. 
- 신동일. (기획 중). 영어사회에 관한 10가지 질문: 담론의 개입과 통치성 분석
- 신동일. (기획 중). 신자유주의는 개인의 언어능력을 어떻게 의미화하는가?: 국내 글로벌 인재, 영어인증제, 토종영어시험에 관한 담론 연구


3. 언어평가-언어정책/계획

- 신동일. (기획 중). 언어시험의 유용성에 관한 타당도 모형 연구: 가치와 사회적 영향력 단면.
- 신동일. (기획 중). 이주민과 유학생의 자격: 언어/시험은 고부담 정책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가? 
- 신동일. (기획 중). 토익공화국: 영어/시험에 관한 사회적 쟁점과 평가국가의 미래.


4. 스토리텔링 교육/문화; 내러티브탐구 연구방법

- 신동일. (기획 중). 스토리텔링과 언어역량.

- 신동일. (2010). Now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서울: 넥서스.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8). 영어말하기전략. 서울: 크레듀.
- 신동일, 유주연. (2006). 영어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방법의 이해. 서울: 경진문화사.

나우스토리텔 말하기전 내러티브탐

 

5. 언어평가: 개발과 실행

-신동일. (기획 중). 언어능숙도 평가도구의 개발: 유럽 CEFR과 미국 ACTFL 모형을 기반으로.
-Andrew Finch, Dongil Shin. (2005). Integrating Assessment and Teaching in a Classroom: A Practical Guideline. Seoul: Bri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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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의 영어평가학' 시리즈

- 신동일. (2012). 한국의 영어평가학 4: 사회문화편. 서울: 한국문화사. (yes24.com 책 소개)
- 신동일. (2009). 한국의 영어평가학 3: 스토리텔링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6). 한국의 영어평가학 2: 말하기시험편. 서울: 한국문화사.
- 신동일. (2003). 한국의 영어평가학 1: 시험개발편. 서울: 한국문화사

영어평가학1 영어평가학2 영어평가학3 영어평가학4

 

7. 언어평가학 역서

- McNamara, T. & Roever, C. (2013).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Language testing: The social dimension], (신동일,임관혁, 박윤규, 박진아, 김나희, 김종국, 장소영 역),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6년에 출판)
- Shohamy, E.(2010). 시험의 권력 [The Power of Tests], (신동일, 박윤규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전은 2001년에 출판)
- Davidson, F. & Lynch, B. (2009). 시험개발의 기술 [Testcraft: A Teachers Guide to Writing and using Language Test Specifications], (김영규, 김정태, 신동일, 이은하, 장소영 역: 역저 가나다순), 서울: 한국문화사. (원전은 2001년에 출판)

사회적단 시험권 시험개발기


8. 언어평가학 기타 저서

- 장소영, 신동일. (2009). 언어교육평가 연구를 위한 FACETS: 기초과정편. 서울: 글로벌콘텐츠.
- 신동일, 김재민, 신예나. (2007). Hello, OPIc. 서울: 크레듀.
- 신동일. (2005). MATE 말하기평가 지침서.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 이영식, 이완기, 신동일, 최인철. (2003). 언어평가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국.

facets 언어평가의 이

 

9. The Books I Liked

- 앵무새 죽이기 (페이지마다 천천히 넘기려고 일부러 시간을 끌었다. 너무 좋아서)
- 집으로 돌아가는 길 (크리스쳔으로 살자고 한 건 내 인생에서 제일 귀한 결정이다)
- 반고호 영혼의 편지 (이 책이 좋은 사람은 다 내 친구다)
- 인생 수업 (죽음을 정직하게 바라본다. 살아 있음이 기회이고 놀이임을 절실히 배우다)
- 자유론 (자유와 개인의 존귀한 가치. 연구자로서 만난 최고의 클래식 중 하나)
- 매트릭스 (상상력을 배우다)
-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허세를 배우다)


- 그 밖에 청년 때부터 삶의 갈림길에서 우연히 만난 책들. 그래서 잘 잊혀지지 않는 오랜 친구와 같은 책들: 호밀밭의 파수꾼, 위대한 개츠비, 노인과 바다, 1984, 멋진 신세계, 네이티브 스피커; 익숙한 것의 결별, 마흔 세살에 다시 시작하다, 블루오션 전략, 롱테일 경제학, 보노보 혁명;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피터 싱어), 자유주의와 사회적 실천(존 듀이), 숫자의 횡포, 경쟁을 넘어서, 언어평가: 사회적 단면, 언어와 상징권력, 내러티브 탐구, 언어와 권력 등


10. Favorite Writers

- 미셸 푸코 (연구자로서 통찰력. 자유를 향한 열망, 새로운 현실을 과감한/성실한 글쓰기로 개념화) "그럼 당신은 제가 지난 몇 년간 열심히 연구해서 변함없이 똑같은 주장만 되풀이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든 책)
- 테오도르 모노 (사막 전문가로부터 평화 운동가로 확장, 폭력, 차별, 전쟁을 고발하는 평생의 지적 시위) "자주 분쟁에 휘말리고, 지나치게 많은 요구를 거절하지 못하고, 너무 많은 프로젝트에 뛰어들고, 어느 때고 모든 사람을 도우려는 것은 우리 시대가 휘두르는 폭력에 굴복하는 일이다." (수첩을 들고 사막을 산책하다)
- 제인 구달 (현장성, 침팬지 연구자로부터 동물학, 그리고 환경운동으로 확장)
- 헨리 나우웬 (상처 입은 치유자. 깊은 영성으로 글쓰기) (집으로 돌아가는 길) (모든 책)
- C. S. 루이스 (이 분 책을 읽으며 꾹 버틴 시간이 그저 감사하다) (순전한 기독교)
- 빈센트 반 고호 (편지글을 보면 늘 아잔하다)
- 알랭 드 보통 (단순한 플롯과 캐릭터. 그래도 몰입이 되는 연애소설)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우리는 사랑일까, 키스 앤 텔,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 파울로 코엘로 (느림의 일상) (흐르는 강물처럼, 연금술사)
- 에릭 프롬 (사랑의 기술, 소유와 존재, 자유로부터의 도피)
- 존 스토트 (균형잡힌 기독교)
- 닐 포스트만 (수십년 전 책인데 아직도 유효한 통찰력) (교육의 종말, 테크노폴리, 죽도록 즐기기)

- 그 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경험이 넘친다고 용기 있는 글을 쓰는 건 아니다'), 맥스 루케이도 (책을 쓰는 분명한 목적), 미셀 푸코, 피에르 부르디외, 알피 콘, 장 지글러 ('쟁점을 이렇게 만드는구나'), 조한혜정 ('교수가 되어서 나도 이렇게 책을 써야지' 싶었다), 구본형 (40대에 온전한 독립을 시작하며 읽은 책. 내겐 평범한 자기계발서가 아니었다), 고종석 ('언어에 관한 대중적 담론을 이렇게 만들 수 있구나'), 정희진 (페미니즘), 팀 맥나마라, 글렌 펄쳐, 서레쉬 카나가라자, 앨러스터 페니쿡, 노먼 페어클러프 (응용언어학), 롤랑 바르트, 지그문트 바우만, 스튜어트 홀, 리처드 세넷, 리처드 로티 등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많음. 세상의 모든 작가/연구자들에게 감사. 덕분에 인생이 더욱 풍요로워졌고 저도 글을 씁니다.